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21학년도]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하** 논술합격수기

관리자 2021-01-28 조회 1448

 

2021학년도  수능 등급  (한국사-1/국어-4/수학-1/영어-1/지구과학1-2/화학2-1)  - 전과목 평균 1.81(대일고

 

  • 위주 입시

국어성적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내신 또한 애매하기 때문에 원하는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논술이 답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학교 3학년 올라가는 겨울 방학 때부터 1년을 pga학원을 수리논술로 다니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때 원장선생님의 반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이 반은 서울대 구술면접, 의치한 논술을 준비하는 수업이였습니다. 현재까지 나온 기출을 공부하면서도 예상문제까지 풀면서 논술문제를 풀 때 접근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었고 답을 가독성이 좋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역 때 성균관대학교 공학계열을 논술전형으로 최초 합격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쉬움이 남아 있고 논술에 대한 어느정도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에 논술을 위주로 하는 무휴학 반수를 결정하였습니다.

 

 

2. PGA 학원이 나에게 도움을 주었던 부분들

고등학교 3학년 때 1년 동안 원장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전반적인 수학의 이해도가 높아 였다고 느껴집니다. 수능문제를 풀거나 내신문제를 푸는 경우 답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지만 논술과 같은 경우 ?” 라는 질문을 함으로서 수학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고 특히 수능 문제를 풀 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업시간에는 현재까지 나온 각 대학의 논술 기출, 특기자 면접 문제, 서울대 포항공대 카이스트 구술면접 문제, 일본 본고사 문제와 예상문제까지 광범위하게 다루면서 논술로 나올 수 있는 거의 모든 부분을 다뤄주었다고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원장선생님의 수업의 장점을 매주 테마 별로 가르쳐준다는 것입니다. 테마 즉 유형 별로 알려주시기 때문에 그 유형이 나오는 구조를 기출로 이해하고 익힐 수 있습니다.또한 수업시간 마지막에 각자 문제를 풀면서 논술 쓰는 법을 익히고 그날에 수업한 내용을 복습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PGA는 정시공부에 부담이 없습니다. 귀가 후 각자 복습하여도 좋지만 수업시간에 복습까지 해주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게 논술 학원을 다닐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문에 논술을 하면서 부담없이 정시 공부도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부분일 수도 있지만 서울대 1차 합격이 되어 원장선생님에게 부탁하여 반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공과대학의 면접이였기 때문에 수학문제를 잘 풀어야 했는데 감사하게도 반을 만들어 주셔서 4일동안 예상문제를 접하고 모의 면접을 여러차례 해보았습니다. 그 덕분에 서울대 합격에 도움을 크게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3. PGA 학원 100% 활용하기

현역 때와 반수 때 총 4번의 의대논술과 3번의 공대 논술 1번의 서울대 공과 대학 면접을 보았습니다. 이때 느낀 것은 수리논술은 결코 우리가 모르는 부분을 물어보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즉 계산을 어렵게 하거나 식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 뿐 시간만 있으면 많은 학생들이 풀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비슷한 문제를 한 번 본다는 게 중요합니다. 왜나하면 큰 시간 단축을 해야 절대적으로 시간이 많이 필요한 어려운 문제나 계산이 많은 문제를 풀 시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는 평소에는 수업시간에 집중을 하고 유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익힌 유형들의 자료를 갖고 있다가 수능이 끝난 시점부터 논술고사 전날까지 복습을 하면 논술을 볼 때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을 겁니다.

수업시간 마지막에 각자 문제를 풀 기회가 있습니다. 이때 최대한 힌트를 안받도록 노력하고 그날에 배웠던 테마를 활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계산이 안된다고 절대로 집에가서 해야지라는 생각은 버리시고 그 자리에서 끝까지 계산을 해보는게 중요합니다. 계산도 해야지 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이 어느정도 대학의 논술이 가능성이 있을까에 대한 고민은 원간 PGA모의고사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그렇게 자신의 위치도 알고 동기 부여가 될 것입니다.

 

4. 후기

수리 논술은 이과생에게 활용도가 높습니다. 특기자 면접, 서울대 면접, 논술, 수능까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수리 논술을 가르쳐주신 원장선생님에게 감사드립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21학년도] 중앙대 전자전기공학부 이** 논술합격수기 2021-01-28
다음 [2021학년도] 한국외대 중국어교육과 이** 논술합격수기 2021-01-27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