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20학년도 "최저 없는 연세대 논술 첫해" 연세대 독어독문학과 논술합격 진명여고 김** 합격후기 (문과) (수능안봄)

관리자 2020-09-04 조회 1116

연세대 독어독문학과 논술최초합격 김**

 

내신 3.85등급

 

수능 안 봄.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에 논술 전형으로 합격하게 된 반수생입니다. 작년에는 6광탈해서 수기를 못썼는데 이번에 쓰게 되어서 기분이 좋네요. 작년에 연대, 중대는 최저를 못 맞췄고, 나머지 4개도 불합격을 받아서 정시로 인하대학교 글로벌금융학과에 입학했습니다. 대학에 입학하고 학원에 놀러 갔을 때 쌤들이 논술 한 번 더 해보는 게 어떠냐고 이야기해주셔서 반수를 결정했습니다. 저는 수능은 다시 볼 자신이 없고, 다니던 대학도 좋아서 대학 생활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휴학하지 않고 학교를 다니는 동시에 최저가 없는 대학의 논술만 준비했습니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지금부터 논술 수업, 공부방법, 원서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1. 수업

먼저 박쌤 수업은 2시간 동안 실전처럼 문제를 풀고, 이후 2시간 동안 쌤의 해설 강의를 듣는 방식입니다. 수업을 듣는 동안 훌륭하신 첨삭쌤들께서 채점 및 첨삭을 해주시고 수업이 끝나면 이걸 받아가서 집에서 공부하고 복습해오시면 됩니다. 저는 실시간 문제를 풀 때 최대한 실전이라고 생각하면서 풀었던 것 같아요. 정규반 수업 때에는 여러 학교의 문제를 번갈아 가면서 푸는데 이때 나는 원서 안 넣을 거라서 안 해도 돼이러면서 딴짓하지 마시고 모든 학교의 문제에 최선을 다해서 풀고 복습하세요. 정규반에서 푼 문제들이랑 복습한게 기초가 돼서 나중에 파이널이랑 실제 시험장에서 잘 할 수 있어요. 저도 매 수업시간에 쓰는 건 항상 최선을 다해서 하고, 복습은 시립대 제외하면 하나도 빠진 것 없이 했어요. (시립대는 유형이 달라서..ㅎㅎ) 만약 복습을 할 수 없는 사정이 있었다면 나중에라도 꼭 해서 가져가세요!

그리고 수업도 중요합니다. 쌤 수업이 진짜 좋은 게 수업 때 대학별 요령, 채점 기준 교수가 원하는 바, 관련된 배경 지식이나 사례와 같은 것을 설명해주시면서 문제를 해설해주시는데 수업 잘 듣고 이거 따라서 복습만 꾸준히 해도 나중에는 스스로 논제 분석하고 이것에 맞춰서 문제 잘 풀 수 있습니다. 박쌤 수업을 집중해서 듣다 보면 박쌤이 평소에 자주 말하시는 걸 줄줄 읊을 수준이 됩니다.ㅋㅋㅋ 수업 때 졸거나 딴짓하지 마시고 쌤이 말해주시는 사례나 배경지식 잘 필기해두세요. 나중에 써먹을 데가 있을 수 있어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2. 공부방법

일단 기본적으로 복습은 필수입니다. 복습 빼먹지 마세요...!!! 복습하면 쌤 해설지 꼼꼼하게 읽어보고 다시 풀어보면서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습 답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풀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례를 넣어야 하는 문제의 경우에는 복습하면서 새로운 사례를 적용하는 연습도 하고 이를 첨삭 받으며 이것이 맞는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습하면서 생기는 질문들은 포스트잇에 써서 복습 답안 제출할 때 첨삭쌤들께 드려서 질문하거나 수업이 끝난 후 질문하면 쌤들이 친절하게 답해주십니다. 실제로 저도 매 수업시간이 끝난 후 질문 많이했어요...(쌤들 감사합니다~)

박쌤 해설지는 복습하면서 꼼꼼하게 한 번 읽어보세요. 그리고 복습 답안을 다 쓰고 나면 박쌤 답안은 중요한 부분은 형광펜으로 밑줄 치면서 읽어보시고 자신의 답안이랑 비교해가면서 생각해보시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첨삭 받은 복습 답안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검토해보세요. 저는 파이널 때 이렇게 공부한 것을 노트에 정리해서 시험 전 날이랑 시험장 들어가기 직전에 보고 들어갔습니다. 이때 노트에는(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첫 페이지에 적어놓으면 보기 편합니다. 저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정규반 때 공부한 것들은 모아두셨다가 시간이 되면 시험 전에 다시 읽어보면서 중요한 것들은 정리 노트에 적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저도 18년 정규반, 19년 정규반에서 했던 답안이랑 해설지 안 버리고 모아뒀다가 연대 시험 보기 1주일 전에 다시 한 번씩 읽어보면서 정리했습니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3. 원서

일단 원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능입니다! 최저 못 맞추면 원서고 논술이고 다 날아가는 거니까 수능 공부 열심히 하세요. 자신의 수능 점수에 따라 원서 작성 잘 하셔야 하는데 막 10월 모고 이런 거에 맞춰서 점수 과대평가하지 마시고 재수하실 생각 없으시면 6, 9월 모고 점수 따라서 원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9월에 시험을 잘 봤더라도 사탐 같은 과목은 자만하고 공부 덜하면 등급 훅 떨어지니까 끝까지 열심히 하세요. 그리고 쌤 말대로 과는 낮추세요... 저처럼 막 현역 때 높은 과로 지르는 것은 딱히 좋은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연대 합격한 데에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처음 시험장 가면 엄청 긴장돼서 초반에 글이 잘 안 읽힐 수 있어요. 특히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모두 수업 열심히 듣고 논술 열심히 하셔서 원하는 대학 가시길 바랄게요!! 화이팅!!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20학년도 서강대화공생명,한양대화학,중앙대화학신소재,이화여대화학생명 4개대합격 *** 합격후기 (이과) 2020-09-04
다음 2020학년도 서강대 영미문화계열/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 2개대학 동시 논술합격 진명여고 정** 합격후기 (문과) 2020-09-04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