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2020학년도 성균관대/이화여대/한국외대 3개대학 동시합격 박** 합격후기 (문과)

관리자 2020-09-01 조회 130

성균관대 인문과학계열/ 이화여대 기독교학과/ 한국외대 국제통상학과 논술최초합격

* 성균관대 인문과학계열 진학예정

 

내신 2.7등급


 

2019학년도 수능성적

과목 국어 수학(나) 영어 생활과윤리 사회문화

등급 3 3 1 1 2

 

 

 

 

안녕하세요ㅎㅎ

2월부터 꾸준히 박쌤 논술 수업을 들었던 제가 지금 합격수기를 쓰고 있다니... 진짜 꿈 같아요! 작년에 교재에 실린 선배들 수기를 보면서 와, 나도 이런저런 조언을 주고싶다, 이런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이제 제가 그 입장이 되었네요ㅎㅎ! 사실 아직 제가 합격했다는 사실이 실감나지 않아서 덤덤한데, 가족과 친구들, 선후배들 등 지인분들이 더 좋아하는 걸 보고 지내는 중 입니당!! 여러분도 곧 그렇게 되실 거에요!

 

 

지금 이걸 보고 있는 여러분이 1~2월부터 다녔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일찍 다니는 게 정규수업을 더 많이 들어서 데이터를 축적해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해요. 파이널 수업이 중요하다는 말은 선배들로부터, 혹은 본인이 직접 경험해서 알고 있을 거에요. 그런데 박쌤이 포인트를 집어주시는 거의 액기스 같은 파이널 수업이 더 효과를 내려면 자신의 논술 실력이 어느정도 베이스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늦게 시작하셨다면 그만큼 더 열심히, 꾸준히 하시면 되니까 걱정마세용 ㅎㅎ 꾸준하게 열심히 하는게 중요합니다!

 

 

우선 저는 2019년 2월부터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정규수업을 들었어요. 아직도 생각나는데, 제 첫 정규수업은 연세대 기출이었어요.. 나름 글쓰기를 좋아하고 자신있었던 저라서 자신있게 썼다가 하를 받는 대참사가 일어났죠....ㅋㅋ... 좀 충격받았는데, 포기하지 않고 내 실력을 보여주겠다 뭐 이런 생각으로 그날그날 학원 끝나고서 칼같이 복습하는 습관을 들였어요. 그래서 시간이 지나니까 박쌤과 다른 첨삭쌤들도 제 글을 칭찬해 주시고 더 적극적으로 피드백해주시는 등 도움을 많이 주셨어요! 그러니까 여러분도 더 열심히 글을 쓰려고 노력하시는게 더 좋은 효과를 줄 것 같아요 ㅎㅎ 저는 그래서 학원 수강 기간 내에 한 번?을 제외하고는 복습을 다 꼬박꼬박 냈습니다!

여러분 복습이 정말 정말 중요해요ㅜㅜ 저는 솔직히 수업시간에 졸은 적은 진짜 많은데 (쌤…아시죠?) 그만큼을 복습으로 채우려고 했어요! 복습을 해오지 않는 만큼 대학을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좀 더 다가오겠죠?ㅎㅎ

 

이제 제가 어떻게 6논술을 하게 되고, 원서작성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는지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우선 저는 처음에 학종 2개에 논술 4개를 쓰려고 학원에 등록한 거였어요. 그런데 3학년 1학기 중간고사가 뜻처럼 나오지 않아서 점점 논술로 마음이 기울었다가 6월 모의고사를 보고 많이 떨어진 성적에 슬럼프를 좀 겪었어요. 공부도 손에 안잡히고 논술 성적도 딱히 잘나오지 않았던 걸로 기억해요.

 

그러다 여름방학 때 봤던 외대 모의논술 결과가 2학기 때 나왔는데 AAA였어요. 그게 제 각성 계기였던거 같아요! 그 이후로 첨삭 쌤들도 지금 제가 논술에 뭔가 터득한 것 같다, 이런 식으로 좋은 코멘트를 남겨주셨고, 정규수업을 좋은 논술 성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답니다! 그래서 원서접수를 할 때 당당하게 6논술을 썼어요. 부모님은 워낙 제 의사를 존중해주시는 편이기도 하고, 제가 고집도 세서 말을 안들을 것도 아셨기 때문에 하고싶은대로 하라고 하셨고, 담임 선생님한테는 그냥 말 들을 것 처럼하다가 원서접수는 제 뜻대로 했습니다 ^^

대신 여러분, 자기 뜻대로 쓰는 건 좋지만 본인 정시성적과 내신, 논술 실력을 충분히 감안하고 또 박쌤이랑 한 번이라도 원서와 관련해서 얘기한 후에 작성하셔야 되는거 잊지 마세요ㅠㅠ! 저는 비록 수능에서 국어,수학을 망쳤지만 모의고사 성적이 원래 그렇게 나쁘지 않았고 논술 실력도 (제 입으로 말하기 좀 부끄럽지만) 괜찮은… 편…이었기 때문에 ㅎㅎ 제가 원하는 대학을 쓸 수 있었고, 과도 만족하는 선에서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었어요! 그러니까 논술 실력만큼 정시 공부도 놓으시면 안된다는 거 아시겠죠….? 이대 같은 경우에는 제가 오히려 하향 지원하려던 거 하나를 박쌤이 높게 쓰라고 추천해주셔서 붙게 된 것도 있어요…

아 그리고 2학기에 접어들면 아시겠지만 진짜 애들이 다 논술하겠다고 모여요 특히 pga로...박쌤 강의력이 어디까지 소문난건지 정말 관심없어보였던 애들도 같은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고 있더라구요ㅋㅋㅋ 저도 처음엔 이런 친구들의 행동(?)이 경쟁자가 늘어나는 기분이라 별로 달갑진 않았지만ㅋㅋㅋㅋ 신경쓰지 않고 오히려 자극받아서 더 열심히 하게 된 것 같아요! 이미 원서는 접수되기도 했으니까요ㅎㅎ 그러니까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주변 상황, 말 등에 너무 휘둘리지 마시고 본인의 주관을 유지하세요! 박쌤이랑 원서상담을 하게 되면 좀 더 길이 잘 보일 거니까, 대학을 잘 못고르겠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데이터가 많아야 상담이 원활하게 되니까 실시간, 복습 다 열심히 하셔야 해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특강 얘기를 해볼게요. 여름방학에는 다양한 특강이 개설되는데, 이때 필요에 따라서 선택해서 들으시면 됩니당. 저같은 경우에는 학원 들어올 때 성균관대가 목표 대학이었어서 2번에 나오는 표/그래프 문제를 완벽하게 풀기 위해 표/그래프 및 영어 특강을 들었었어요. 어느 대학을 갈지 정하지 않으셨다면 다양한 특강을 다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는 정말 이 특강에서 진짜 어려운 표부터 살짝 어이없는 표(들어보시면 아실거에요ㅎㅎ)까지 풀게 되었고, 그 뒤로 성균관대 표에 도전하는 데에 거부감이 없어졌어요(제가 성대에 자신감이 생기게 된 비결이기도 합니당)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앞서 언급한 대학별 파이널 수업은 진짜… 제가 가장 큰 효과를 봤다고 생각해요. 저는 지원한 6개 대학 중 5개 파이널을 들었지만, 꼭 많이 듣는다고 다 붙는 건 아니에요. 얼마나 그 수업을 활용하냐에 따라 달라지는 거기 때문에 다 들어야 해! 이러고 부담갖지 마세요! 특히 수능 전 파이널 수업은 정시 공부와 병행해야 하는 때이기 때문에 시간 배분을 잘 하셔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감각이 생기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성균관대 파이널 들을 때 1강에는 좀 처참했던 결과가 시간이 지날수록 좋아지더니 나중에는 1번 잘 쓴 예시로 첨삭 쌤한테 A+을 받기도 했어요…,, 진짜 제 자신이 뿌듯하고 막 지금이 내 논술실력의 피크인가 싶고 그랬거든요 ㅋㅋ 그러니까 파이널 수업도 마찬가지고 평소 학원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는 거 같기도 해요. 질문이 생기면 많이 물어보시고, 그러다보면 첨삭 쌤들이 여러분의 글쓰는 스타일을 파악해 이런저런 조언들을 해주십니다. 저한테 이래저래 신경 많이 써주셨던 첨삭 쌤들과 박쌤 진짜 너무 감사해요 ♡

 

 

이제 실전 얘기를 해볼까 해요. 저는 현역이라서 수능을 비롯한 논술 시험이 처음이어서 시험장 분위기는 어떤지 궁금했었어요. 그래서 모의논술도 보러갔는데, 그때 너무 안떨렸어서 난 현장체질인가 뭐 이런 생각을 했었거든요ㅋㅋ 근데 아니었죠…..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여러분, 수능은 정말 모릅니다^^…. 일 년 내내 사탐 4-5등급을 받던 제가 수능에서 1,2등급을 받았는데 정말 저조차 예상하지 못한 결과였어요. 제 사탐 공부방법은 그닥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추천드리기 힘들지만, 저는 원래 국영수로 항상 최저를 맞춰왔는데 수능 2주 전부터 너무 불안한 거에요. 논술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아져서 수학 감을 좀 놓기도 했구요. 그래서 한 주 반 정도동안 사탐만 파서 만든 성적인데 이건 별로 참고하지 마세요 ㅎㅎ… 대신 국어, 수학 같은 거는 감을 잃지 않는게 중요하고 아는 건 틀리지 말자 라고만 생각해도 충분히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사탐!!!! 꼭 미리 하세요! 주변에 최저를 못맞춰서 떨어진 친구들이 너무 많아요. 정시 공부 하셔야해요 진짜로… 예상하지 못한 논술 인재들이 많이 떨어져서 ㅠㅜ 제가 다 속상했습니다..... 항상 정시공부는 내가 쓰지 않는 대학이더라도 가장 엄격하게 최저를 보는 곳을 기준으로 공부한다고 생각하면 도움이 될 수도 있어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분명히 논술 배운 사람인데 너무 두서없이 주절주절 쓴 것 같아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ㅋㅋ 주변에서 pga가 뭐 학생관리를 잘 안해준다, 별로다 이렇게 의견 내는 사람들이 있었을 거에요. 저 같은 경우에는 3월 초에 담임 선생님이 학부모님들 있는데에서 대놓고 논술=강남 이라는 식으로 말씀하셨다고 들었고, 저희 엄마도 그걸 듣고 저한테 권유하시더라구요. 3월 초라서 아직 pga가 나한테 좋은 학원인지 확신을 가지기에는 이르긴 했지만, 저는 그때 박쌤 수업에 만족하고 열심히 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있게 계속 pga에 다닌다고 했었어요. 그리고 그 선택을 지금도 후회하지 않는게, 제가 6개 중에서 다른 주력한 대학을 떨어진 이유는 저한테 있지, 학원이 관리를 못해주거나 선생님들이 신경써주지 않으셔서 라고는 생각 안하거든요. 학원이 아무리 좋아도 다 본인 하기 나름이라는 말을 꼭 해드리고 싶었어요.일단 pga오신 건 잘하신 거구요 헤헤 박쌤 수업 잘 활용해서 꼭 대입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ㅎㅎ

목록 수정 삭제


이전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2020학년도 이화여대 스크랜튼학부 4년 전액장학생 논술합격 **영 합격후기 (문과) 2020-09-01
다음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2020학년도 이화여대 행정학과/중앙대 국제물류학과 2개대학 동시합격 *혜* 합격후기 (문과) 2020-09-0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