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19학년도 한양대 건축공학부 김**의 합격후기 (이과)(수능수학4등급)

관리자 2020-09-01 조회 1712

수시 합격한 대학교 :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교내 활동과 고교 재학 중 활동 :

교내 영어 UCC 대회 금상

 

2019학년도 수능성적

과목 국어 수학(가) 영어 한국사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3 4 2 1 4 4

 

간단한 수능 후기와 조언

국어: 항상 국어 모의고사를 풀 때마다 시간이 촉박하고 점수도 썩 잘 나오지 못해서 유형별로 공부하고 하나씩 정복하자는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화법과 작문은 많은 기출문제와 사설문제들을 통해서 짧은 시간 안에 정확하게 풀 수 있도록 하고, 문법은 꾸준히 지속적으로 공부했습니다.

 

문학과 비문학은 학원과 동시에 저에게 맞는 인강 선생님을 찾아 강의를 듣고 실전연습을 꾸준히 했습니다. 기출문제 뿐만 아니라 사설모의고사들도 많이 접하면서 신유형 또는 어렵고 긴 비문학 지문들을 눈에 익히기도 했습니다.

 

수학: 저는 고등학교 수학공부의 대부분을 PGA 전문가집단 학원과 함께 했습니다. 가르쳐주시는 선생님들께서 친절한 개념설명과 매주 실시하는 실전모의고사를 통해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또한 수능 수학시험의 가장 어려운 문제인 21번, 29번, 30번 문제의 유형들을 연습할 수 있는 많은 자료와 도움을 주셨고, 수능에 나오는 요즘 트렌드의 문제유형을 하나하나 분석해서 접근방법과 그와 유사한 문제들을 풀이해주시면서 자신감도 길러주셨습니다.

 

이러한 공부를 통해 수능 수학공부에 있어서 많은 양의 문제를 푸는 것도 좋으나 유형별 접근방법을 체화시켜 공부하는 것이 제일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어: 저는 영어공부에 EBS 연계교재 공부를 따로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연계지문을 파악하는 대신 영어지문의 독해력을 기르기 위해 유형별 독해방법과 실전연습을 반복하며 대비하였습니다. 또한 평가원의 5개년 기출을 분석하여 유형별로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도 살펴보았습니다. 단어 암기도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하였습니다.

 

유형별 독해방법을 연습하다보니 결국 수능 영어지문들의 가장 큰 핵심은 주요문장, 즉 주제를 찾는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평가원에서 요구하는 것은 글의 중심문장이기 때문에 기출문제 뿐만 아니라 사설모의고사에서도 지문별로 주제문장을 찾는 연습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생명과학1/지구과학1

과학탐구 공부는 무엇보다도 개념이 중요하기 때문에 개념공부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였습니다. 그러다 생명과학1에서는 유전파트, 지구과학1에서는 천체파트의 많은 유형들과 풀이방법을 연습하며 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 뿐만 아니라 사설모의고사까지 수많은 실전모의고사들을 풀면서 실전감각을 익히고, 그때마다 틀린 문제의 개념들과 풀이방법을 재검토하였습니다. 또한 신유형 문제의 접근방법과 풀이방법도 익히고 빠르게 풀어내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수리논술: PGA 전문가집단 학원에서 처음 논술을 제대로 시작한 때는 5월쯤이었습니다. 그 전에는 H학원에서 논술을 시작했는데 저와는 맞지 않아 PGA 전문가집단 학원으로 옮기면서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대비했습니다. 논술을 시작할 때만 해도 정말 여태 해오던 수능공부까지 줄여가면서 논술이라는 것을 새로 대비해야하나 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그래도 논술이라는 것이 대학을 갈 수 있는 또다른 기회가 될 수 있기에 이왕 시작한 만큼 열심히 준비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유창원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는데,

 

PGA 전문가집단 학원에 중간에 들어왔기 때문에 미적분을 제외한 기하와 벡터와 확률과 통계를 대비하고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수업을 듣지 못한 미적분 수업은 여름방학 특강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웠습니다. 그래서 여름방학에는 거의 일주일의 반을 논술공부에 모두 투자했습니다. 매 수업마다 유창원 선생님께서 유형별로 설명을 해주시고, 수많은 학교들의 기출문제를 통해 특정유형이 어떠한 식으로 문제에 출제되는지까지 파악해주셨습니다.

 

또한 매시간 마다 1시간동안 쓰기시간을 가지고, 그 다음 수업시간에 첨삭까지 꼼꼼히 해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지원한 학교의 기출문제도 시간을 재고 풀고 오답까지 하면서 실전감각을 많이 익혔습니다. 제가 합격한 한양대학교 파이널 수업은 강희재 선생님께서 수업을 해주셨습니다. 강희재 선생님 역시 한양대학교의 출제경향과 자주 나오는 유형, 그리고 예상유형까지 모두 꼼꼼히 대비해주시는 덕분에 실제 고사장에서도 차분히 문제를 풀어나가고 결국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까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끝으로: 사실 저는 모의고사를 볼 때마다 높은 점수가 나오지 못해서 정시로는 만족할만한 대학이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해서 논술을 시작했습니다. 실제로도 수능성적은 제가 생각한 것 보다 더 낮게 나왔지만, 논술 덕분에 한양대학교라는 좋은 학교에 입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논술은 지원하는 학교가 높은 위치에 있다고 해서 가능성이 더 희박하다고 볼 순 없는 것 같습니다. 개개인마다 맞는 학교가 있고, 개개인마다 맞는 그해에 학교별로 나오는 기출문제가 있습니다.

 

즉, 대학 레벨로 놓고 봤을 때 낮은 학교의 문제가 더 어렵고, 높은 학교의 문제가 더 잘 풀리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 바로 논술입니다. 그러니 논술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자신감을 더 가지고 원하거나 가고자 하는 학교가 있다면 자신있게 지원하고 열심히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얼마든지 좋은 결과는 따라오게 돼있습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19학년도 한양대 에리카 교통물류공학과 한**의 합격후기 (이과) 2020-09-01
다음 2019학년도 항공대 항공재료공학과 노**의 합격후기 (이과) 2020-09-0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